순천
[기고]겨울철 화재예방 작은 실천에서부터...
기사입력: 2017/12/04 [07:44]  최종편집: ⓒ 보도뉴스
서성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불은 인류의 성장과 더불어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요소이고, 우리에게 이로움을 주고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하는 생산적인 요소이지만 소홀히 대하여 통제할 수 없는 정도가 되면 우리의 삶을 파괴하고 생명까지도 앗아가는 이중성을 보이고 있다.

 

사계절 중 특히 겨울은 어느 계절보다 불의 사용이 많고, 습기가 적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발생되는 작은 불씨 하나가 자칫 대형화재로 번질 수 있어 화재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전국의 소방관서는 매년 11월부터 4개월 동안 화재예방 홍보와 캠페인 실시, 화재취약 지역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등 겨울철 화재예방을 위한 특별대책을 중점 추진한다.

 

그 중 화재 없는 안전한 겨울을 나기위한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

 

첫째 날씨가 추워지면서 전열기 사용이 늘어나는 계절이다. 지난해 보관해 놓았던 전기장판, 전열기구 등을 꺼내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오래된 전열기에 쌓인 먼지가 화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먼지 등을 털어내고 사용해야 한다.

 

둘째 가정에서나 직장에서 비상구는 유사시 생명을 지켜주는 유일한 대피로이므로 폐쇄훼손행위가 없이 언제나 개방할 수 있도록 관리유지하고, 통로, 계단실 등은 통행에 장애가 없도록 해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화재는 발생 초기에 소화기 등으로 불길을 잡지 못하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른다. 따라서 소방차의 신속한 현장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좁은 골목길, 아파트 단지내 무단 주차로 인해 긴급 자동차 통행을 어렵게 하여 피해가 더 커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이 소방서에서 매년 화재피해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재난은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우리 스스로가 안전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안전은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생활 속 작은 행동 작은 습관 하나하나가 사랑하는 가족과 재산을 지키는 최선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 말은, 화재예방은 개개인의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이다.

 

 

순천소방서 서성철 객원기자 fifa2007kor@korea.kr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졸업' 정려원X위하준, 마침내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