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알아두면 좋을 하임리히법!!
기사입력: 2019/01/05 [10:36]  최종편집: ⓒ 보도뉴스
박종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김형필

공기는 인후두부, 기관, 기관지 등의 일련의 통로를 거쳐 폐에 도달한다. 이러한 일련의 통로를 기도라 하는데, 이것이 부분 혹은 전체적으로 폐쇄되는 것을 기도 폐쇄라 한다. 기도가 부분적으로 막히면 환자는 기침이나 쌕쌕거리는 소리를 낼 수 있다. 이럴 땐 환자로 하여금 기침을 유도해 이물질을 빼낼 수 있다. 부분 기도 폐쇄시 적절한 응급처치가 없다면 전체기도폐쇄로 진행되기도 한다.

 

기도가 완전히 막혔을땐 소리조차 내지 못하고 의식을 잃어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한다. 기도 폐쇄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119에 연락한다. 의식이 없는 환자는 심폐소생술을 받아야 한다. 의식이 있는 환자에서 만약 완전한 기도 폐쇄로 인해 말을 하거나 숨을 쉴 수 없다면, 하임리히 요법(Heimlich maneuver)으로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어린이는 5회 복부 밀어내기(abdominal thrust), 1세 미만의 영아는 5회 등 두드리기(back blows) 5회 복부 밀어내기를 시행한다. 흉부 밀어내기, 등 두드리기 등의 방법도 있으며 종종 여러 방법을 동원해야 할 수도 있다. 의식을 완전히 잃어 등 뒤에서 실행하는 복부밀어치기가 힘들다면 올라타 시행 할 수도 있다.

 

이글을 읽고 있는 상황이라면 간단히 따라해 보자. 오른손으로 주먹을 쥐고 엄지손가락은 명치끝에 약지 손가락은 배꼽에 닿을 만큼 위치시키고 그 상태로 주먹을 쥐고 45도 각도위로 밀어 올려쳐 본다.

 

끝으로 음식물에 의한 기도폐쇄 예방법을 알아본다면 음식물은 천천히 그리고 완전히 씹어 삼킨다. 그리고 음식 먹기 전에 지나친 음주는 삼간다. 또 목으로 넘어갈 수 있는 작은 물체는 어린이 곁에 두지 않도록 한다. 틀니를 착용하는 사람은 틀니가 잘 맞는지 수시로 확인한다.

 

하임리히법 이 간단한 응급처치가 내 가족과 주변사람의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다.

 

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김형필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지구마불 세계여행2' 곽튜브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