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도로 위 덫 블랙아이스 미리 대처하자
기사입력: 2019/01/31 [16:22]  최종편집: ⓒ 보도뉴스
진민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겨울철 운전자에게 눈길보다 더 무서운 존재가 있다. 눈길보다 3배는 더 미끄럽고, 아스팔트 색과 같아 운전자 시야에 잘 띄지도 않는다. 바로블랙아이스다

 

블랙아이스가 주로 형성되는 지역은 햇빛이 거의 비치지 않는 그늘진 지역, 통행량이 적은 골목길, 터널과 지하도, 교량과 고가도로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블랙아이스 현상이 있는 도로에선 아래사항을 유의하며 운전해야 한다.

 

첫째, 규정속도보다 50%이상 감속운전하고, 안전거리를 넉넉히 확보해야 한다.

 

둘째, 얼어붙은 길에서 급조작을 하면 차가 미끄러지거나 스핀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제동을 할 때에는 여러 번 브레이크를 나눠 밟아서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제동하는 것이 좋고, 차체가 미끄러질 경우 엔진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한다.

 

셋째, 타이어의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적정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이때 공기압은 타이어 제조사 권장 공기압의 80%이상을 유지하도록 한다.

 

넷째, 만약 차가 미끄러지는 상황이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꺾어야 한다.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틀면 수막이 제거되지 않아 제동력이 더 떨어지고 중심을 잃고 도는 스핀현상이 생기기 쉽다

우리 모두 위와 같은 예방법 준수로 안전하고 사고 없는 설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졸업' 정려원X위하준, 마침내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