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사소한 생활습관으로 우리집 화재! 예방으로 지켜요!!
기사입력: 2019/02/19 [13:25]  최종편집: ⓒ 보도뉴스
나정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여름에는 기온이 너무 높아서 발생하는 사건·사고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사병이나 열사병에 쓰러지기도 하고 물놀이를 하다가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겨울에는 어떤 사건들이 자주 일어날까요? 춥고 건조한 날씨를 생각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건 역시 화재 사고입니다. 겨울철에는 정말 많은 화재로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큰 피해가 발생하는 화재에 대해 언론매체 등을 통해 기사로만 화재 사건을 접하면 내가 사는 곳에서는 일어나지 않겠지 하는 안전 불감증을 갖고 잊어버린 채 생활하게 됩니다.

 

불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해서 사용하고 화재도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불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음식물을 조리하는 중이나 쓰레기를 소각하는 중 자리를 비워 발생하는 화재 전기제품의 안전하게 사용하지 않아 발생한 화재 등은 우리의 생활 속에서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대부분 화재의 원인은 부주의라는 걸 많이들 알고 계시지요.

 

피해가 심각했던 제천 스포츠센터화재나 KT 지하구 화재처럼 평소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다면 예방할 수 있는 화재들이 담당자나 관계자들의 안일한 안전불감증으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발생하게 하였습니다.

 

화재라는 단어는 큰 무서움으로 다가오는데 특히나 우리가 생활하고 휴식을 취하는 공간에서 화재가 발생한다면 더욱더 두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첫 번째는 아주 간단하면서 사계절 내내 꼭 필요한 집안 환기를 시켜주는 일입니다.

건조한 실내환경은 화재가 발생하고 확대하는데 중요한 요인 됩니다. 적절한 습도는 전기적 스파크 발생을 예방하고 가연물의 연소 속도를 늦출 수 있으며 더불어 건강한 생활을 할수도 있으니 아침저녁으로 환기하여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도록 합시다.

 

두 번째는 집을 청소하고 정돈하는 습관입니다.

화재는 작은 스파크가 주변의 먼지 등에 불이 붙으면서 시작되어 어질러진 집안 물건으로 확대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정리정돈된 집안은 위험요인이 눈에 잘 띄어 예방에 유리하고 화재 발생 시 빨리 발견할 수 있게 해주어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세 번째는 화재가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곳에 위험한 물건을 두지 않는 것입니다.

가스렌지 주변에 종이행주를 방치한다거나 전기 콘센트를 먼지가 많이 쌓이는 구석진 곳에 있게 한다면 화재 발생 가능성은 더 커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전기히터 전기난로와 같은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난방기를 사용 할때는 일정 시간을 정해두고 사용하여 과열을 피하고 주변에 가연물을 치우고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반가운 소식도 아닌데 늘 잊을만하면 한 번씩 찾아오는 화재 사고가 우리 삶에서 멀어질 수 있도록 일상생활 속에서 작은 실천과 관심을 통해 미리 발생 가능성을 줄이고 예방해야겠습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사반장 1958' 이제훈 캐릭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