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주방용 k급 소화기
기사입력: 2019/04/15 [10:17]  최종편집: ⓒ 보도뉴스
진민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K급 소화기란 kitchen(주방)의 앞글자로 주방 전용 소화기를 말한다. 이는 지난해 6월 12일부터 화재 안전기준을 개정, 주방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소화기다.

 

K급 화재는 식물성, 동물성 기름과 지방 등 가연성 튀김 기름을 포함한 조리 부주의로 인한 화재다. 음식점 등 주방에서 발생하는 화재 가운데 약 30% 이상이 식용유로 인해 발생한다. 신설되는 음식점은 주방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영업 허가를 받을 수 있지만 기존 대상과 일반 가정은 의무사항이 아니다.

 

설치 대상으로는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의료시설, 공장 등이며 25㎡마다 분말소화기를 추가 비치해야 한다. 흔히 주방에서 화재 시 주변에서 물은 가장 쉽게 공급 가능한 소화제지만 식용유와 같은 기름에서 불이 붙는다면 일반 화재처럼 물을 뿌려서는 절대로 안 된다.

 

물과 기름은 섞이지 않고 물을 뿌릴 시 주변으로 뜨거운 기름이 튀면서 불이 더욱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분말 소화기로도 소화는 가능하지만 재발화될 가능성이 높다.

 

화재는 발생 후 후회하면 늦는다. 그만큼 예방이 중요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아닌 비용을 투자하더라도 모든 주방에 K급 소화기를 사전에 준비해 우리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것이다.

 

화순소방서 동복119안전센터 소방교 이희창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 혼자 산다' 코드 쿤스트, '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