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여름철 냉방기구 사용 수칙 준수로 화재를 사전에 예방합시다.
기사입력: 2019/06/13 [07:45]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덕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6월도 중순으로 진입하여 본격적인 여름철인 7, 8월 무더위에 전력 사용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화재진압을 하는 소방관으로서 무덥고 습한 여름철 화재현장에 출동하면 냉방기구의 과열로 인한 화재사고를 종종 목격한다. 주로 선풍기 및 에어컨취급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다. 선풍기 화재는 대부분 이용하는 사람의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과부하, 사용 부주의, 기계 주변 및 내부에 쌓인 먼지 등이 주요 원인이며 에어컨은 실외기 관리부실로 인한 화재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아래와 같이 안전한 냉방기기 사용 5대 수칙을 필히 준수하자.

 

안전한 냉방기기 사용 5대 수칙

 

1. 냉방기구 사용 후 자리를 벗어날 때는 냉방기기 작동을 정지시킨다.

 

2. 선풍기 날개 고장이나 소음으로 모터 회전이 원활치 못할 때, 과열로 인한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정비하거나 새 제품으로 교체한다.

 

3. 선풍기 모터에 쌓인 분진이 과열을 가속화하여 화재로 이어지므로 사용 전에 청소를 한다.

 

4. 에어컨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나 쓰레기를 적치하면, 냉각 장애로 인한 화재와 담배꽁초 투기 및 방화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5. 전력 사용량이 많은 에어컨은 전용 콘센트를 사용하여, 용량 초과로 인한 과부하 화재를 예방한다.

 

장마기간이 지나 폭염으로 인하여 전력량이 급상승 할 때 냉방기기에 과부하 및 전열기구 과열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모두 주의와 관심을 가지고 화재 없는 안전한 사회를 이룩하자.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김기수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졸업' 정려원X위하준, 마침내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