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건조한 날씨로인해 발생하는 화재대비책
기사입력: 2019/10/16 [22:00]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덕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제는 아침과 저녁에는 쌀쌀하고 낮에는 뜨거운 태양을 느낄수있는 가을이 왔습니다.

 

조만간 온몸을 움추리게 만들 겨울이 올것입니다. 가을과 겨울이 되면 날씨도 건조해지고, 추위를 이긱 위해 각종 난방 기구를 이용하면서 화재에 대해서 신경을 안쓸 수가 없습니다.

 

화재 원인을 보면 봄에는 건조한 날씨와 먼지 때문에 화재가 많이 나고, 여름에는 냉방기 등이 뜨거운 날씨에 가열로 인한 화재가 많다고 합니다.

 

가을에는 잦은 바람이 화재의 원인이고, 겨울은 우리가 모두 알고 있듯이 추위를 이기기 위해서 사용하는 각종 난방 기구들을 사용하면서 생기는 사고 때문에 화재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겨울에는 화재가 많이 난다는 것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많은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봄이나 가을 같은 환절기 화재에 대해서는 많이 의식을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환절기 화재는 우리 스스로에게 일어나는 일은 아닐거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우리가 살고있는 아파트, 주택, 빌라를 포함한 모든 주택에서도 화재에 대한 가능성은 항상 있습니다. 오래된 집에서 누전 등의 전기적 이유에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요리를 하다가 화재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 기기에 의해서 화재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집에서 키우는 반려동물에 의한 화재 사건이 많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

 

나의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화재로 인해 피해는 현실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일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충분한 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그에 따른 경제적인, 물리적, 정신적인 피해는 고스란히 스스로가 부담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부담은 생각 이상으로 엄청나게 클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일반 분말 소화기를 자주 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방에서 기름을 사용하다가 난 화재라면 일반 분말소화기 보다는 K급 주방용 소화기가 훨씬 더 화재 진압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점에는 K급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비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주방에서 도시가스를 이용하는 분들은 요리가 끛나면 바로 가스 밸브를 잠그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여행을 하거나 장기간 외출을 할 때에는 반드시 한 두번 가스 밸브가 잠겼는지 확인하는 것도 절대로 지나친 행동이 아닙니다. 또한 먼지와 기름기가 쌓여서 또 다른 화재의 원인이 되는 주방 후드도 자주 닦아주면 좋습니다.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화재사고와 화재피해에 대해서 조금씩 예방을 하시더라도 큰 부담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최선을 다해서 화재 예방합시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 혼자 산다' 코드 쿤스트, '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