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임플란트 시술 환자 10%가 10년 이내 재수술 받아
시술 보다 사후관리가 더 중요한 임플란트, 3~4개월 마다 정기검사 필요
기사입력: 2011/01/28 [22:14]  최종편집: ⓒ 보도뉴스
서종민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년 전에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박상원씨(48세)는 얼마전 부터 임플란트 치아가 흔들려서 병원을 찾았다가 잇몸질환으로 인해 재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진단을 받았다. 더구나 임플란트 주변의 뼈도 염증이 많이 진행된 상태라 골이식을 해야해서 기간도 처음보다 2배가 더 소요된다는데 그저 임플란트만 하면 모든 치료가 끝났다고 생각하고 관리를 소홀히 한 스스로를 탓할 수 밖에 없었다.


 
임플란트는 신경조직이 없어 자각증상 못 느껴 염증 발견 늦어

이렇듯 임플란트 시술을 받고 그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성능 좋은 고가의 자동차를 구입하고 정기적인 정비 없이 소홀히 다루다가 문제가 생기고 나서 후회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다. 임플란트는 한 번 심으면 영구적으로 사용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임플란트도 여러 부작용으로 인해 탈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에는 재수술을 요하게 되는 것이다. 

사실 임플란트의 재료 자체는 인공치아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반영구적이다. 그러나 구강 내에 매식된 임플란트도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흡연이나 구강 내 청결 관리 부족으로 인한 염증, 잘못된 식습관, 당뇨나 골다공증 같은 전신질환 등으로 인해 합병증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즉, 임플란트는 충치가 생기는 일은 없지만,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잇몸에 심겨져 있는 구조이므로 잇몸 건강을 유지하지 않으면 플라그나 치석 등이 생기면서 임플란트 주위염이라고 하는 풍치에 이환될 확률은 오히려 자연치아보다 높은 편이다.

임플란트는 신경조직이 없어 주위에 염증이 생겨도 느끼지 못하고, 또한 잇몸뼈와 직접 붙어있어서 주위뼈가 완전히 녹기까지는 흔들리는 불편도 없기 때문에 초기에는 부작용이 생겨도 발견하지 못하고 방치하다가 불편감을 느끼고 치과에 내원했을 때에는 이미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어 오는 경우가 많다.

 

시술환자 중 약 10%, 10년 이내에 임플란트 재수술 받아

임플란트 재수술이란 여러 요인들로 인해 기존에 심었던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다시 새로운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임플란트 식립 후 주위뼈와 잘 붙지 않거나,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이 생겨 흔들리거나, 또 임플란트 연결부위의 나사가 부러지면 임플란트 재수술을 받아야 한다.

이에 쌍문역에 있는 치과 철기 원장은 “일반적으로 실제 시술 받은 사람 가운데 약 10%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10년 이내에 임플란트 재수술을 받고 있으며, 임플란트 치료가 끝난 후 1년 이상 지나서 실패하는 것은 고정된 나사가 풀어지거나 특히 잇몸뼈의 염증으로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설명했다.

임플란트의 부작용은 임플란트를 잇몸에 심은 뒤 1년 이내에 나타나는 초기부작용과 치료가 완전히 끝난 뒤에 일정 기간 사용하다가 생기는 후기부작용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관리소홀로 인한 문제는 잇몸뼈에 심어진 나사모양의 임플란트 뿌리부분(매식 고정체)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민원장은 “임플란트 후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할 부분이 교합관계”라며 씹는 관계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봐야 함을 강조한다. 뼈와 치아 뿌리 사이의 얇은 보호 인대가 있는 자연치아와 달리 임플란트 치아의 경우는 과도하게 씹는 힘이 집중될 경우 급격하게 뼈가 파괴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교합관계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 하에 적절한 위치와 임플란트의 선택이 중요하고, 따라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사를 찾아야 한다.

그러므로 처음 1년은 3~4개월마다 정기 검사를 통해서 잇몸 건강상태와 교합관계를 체크해야 하고, 그 다음 1년은 6개월에 한 번, 최소 5년 동안 연 1회는 반드시 검사 받아야 한다.

 

이렇듯 임플란트 재수술은 환자의 잘못된 관리법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므로, 부작용을 막고 오래 쓰기 위해서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먼저 임플란트 초기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식립 후 3~4개월 마다 치과를 찾아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또 흡연은 상처가 잘 벌어지고 골유착을 막는 임플란트 실패의 주범이므로 아예 금연을 하거나, 최소한 임플란트 시술 전후 2~3주 정도는 금연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 임플란트 후 음식을 씹을 때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수직적인 힘에는 비교적 잘 견디지만 옆으로 가는 힘에는 약하기 때문에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물을 무리하게 씹으면 고정된 나사가 풀어지거나 염증이 생길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이를 꽉 무는 습관이나 이갈이가 있는 경우는 고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 주변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꼼꼼한 양치질과 입 속 청결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도움말/ 서울하이안치과네트워크 쌍문점 민철기 원장>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크래시’ 이민기-곽선영-허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