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사 박귀희 명창 추모기념공연
기사입력: 2011/10/29 [21:18]  최종편집: ⓒ 보도뉴스
이영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향사 박귀희 명창 추모기념공연 

우리나라 최고의 국악 명인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향사 박귀희 명창 기념사업 및 17주기 추모공연이 오는 11월 3일 목요일 오후 7시 칠곡군 교육문화회관 공연장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국악명인들과 칠곡 군민들이 함께 모여 향사 박귀희 명창 기념사업 및 17주기 추모공연을 펼친다.




칠곡군이 주최하고 (사)한국전통연희단체총연합회 경북지회가 주관하며, 김덕수, 안숙선 공동위원장이 추진하는 이번 행사는 향사 박귀희 명창 기념사업 및 17주기 추모 공연으로 각 계층의 국악 명인들이 총 출동 하여 향사 박귀희 명창의 가야금 병창에 대한 고찰과 업적을 기리며, 가야금 병창의 발전 및 계승시켜 나가고자 하는 염원을 담은 뜻 깊은 축제마당으로 펼쳐진다.






향사 박귀희 명창은 1921년 경북 칠곡군 가산면 하판동에서 태어났다.

호남 주류의 국악계에서 드물게 영남 맥을 이어낸 향사 박귀희 명창은 민속악의 전승과 발전, 그리고 후계자의 양성과 국악교육을 위해 일생을 받쳐 높이 평가되고 있다. 향사 박귀희 명창의 예술 활동의 영역을 살펴보면 일제강점기부터 작고하기까지 끊임없이 예술활동에 힘썼다.

향사 박귀희 명창은 가야금병창의 일가를 이룬 예인으로서 1968년, 중요문화재 제 23호가야금산조 및 병창 예능 보유자로 인정되었다.  뿐만 아니라 판소리, 가야금 병창, 창극등 우리 음악의 모든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셨고, 사단법인 한국국악협회 부이사장직을 수행하면서 국악인의 권익과 국악의 창달과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국립창극단 단장으로 역임하면서 창극의 대중화를 위해 활동하며,<대춘양전>, <최병도전>, <수궁가>, <춘향전>의 총 4작품을 무대에 올렸다.

일본 ‘한국무악원’ 설립 및 운영하여 우리전통문화를 널리 알리는데 주력을 다하셨고, 제일교포와 일본인을 대상으로 민요, 장구춤, 가야금, 한국무용 등을 가르쳐 교포들에게는 민족의 문화정체성을 심어주고 일본인들에게는 한국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려 일본 내 한국전통문화의 홍보와 확산에 노력을 하였으며, 전래민요 발굴 및 보존 활동, 국악 작곡 활동을 하였다.







특히 교육부분에 많은 공을 헌신하셨는데 박헌봉선생님과 함께 지금의 국립국악예술학교를 설립하고 학교 발전을 위해 사재를 아낌없이 기부하셨으며, 활발한 교육활동을 통해 제자양성에도 힘을 쓰셨다. 대표적인 제자로 안숙선. 강정숙. 김성녀 등의 제자를 길러내 전통음악의 전승과 발전, 후계자 양성 등에 앞장서 가야금병창 전공자들을 길러내시고. 전국 국악경연대회에 가야금병창부문이 자리 잡을 수 있게끔 힘썼다.

국내외 행사 및 제일 교포 위문공연을 통해 가야금병창의 레퍼토리를 확대하여 대중화에 앞장을 섰고, 휼륭한 제자를 길러 내어 대학교교육 및 중고등학교에 가야금병창 교육을 정착시켰다. 1979년 ‘향사 박귀희 가야금병창곡집’을 출간하여 교육현장에서 사용되어 지도록 노력했다.




본 공연은 우리나라 최고의 국악인들과 평소 접하기 힘든 인간문화재들이 한자리에 모여 펼치는 공연으로 김덕수, 안숙선 추모기념사업공동추진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되며. 공연출연진과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다 

가야금병창 _안숙선 외 50명 / 산조합주 _이생강, 박종선, 김무길, 김영재, 원장현, 김청만, 김광복, 백인영, 최우칠 / 창극(사랑가) _박송희, 안숙선, 유수정, 왕기철, 왕기석 경기민요 _묵계월, 이은주, 이춘희외 7명 / 살풀이, 승무 _정재만 외 10명 / 남도민요 _박송희, 남해성, 안숙선, 유수정, 왕기철, 왕기석 / 김덕수사물놀이 _김덕수외 8명 가야금병창 협주 _정예진, 강은경, 이영신, 양정이, 김지현 / 동국대관현악단(지휘 : 한상일) / 예사 _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합창) 40명이 공연을 펼친다.




이번 공연과 아울러 향사 박귀희 명창 추모 사업 추진위원회에서는 향사 박귀희 명창의 생전업적과 일대기를 그린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11월 5일 (토) 13:00~19:00 칠곡군 교육문화회관 소공연장

또한 향사 박귀희 명창의 염원인 가야금병창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서 전공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가야금병창 아카데미>를 9월부터 칠곡군 교육문화회관(연습실)에 개설하여 꾸준한 지역문화 예술 컨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향사 박귀희 명창 추모 기념사업회에서는 국악활동과 국악교육을 위하여 전생을 헌신적으로 바친 향사 박귀희 명창의 숭고한 예술정신과 교육이념을 큰 교훈으로 삼아 가야금병창의 계승 및 발전에 주력을 다하며, 교육적으로 승화시켜 후대에 널리 알리는데 공헌 할 계획이다.

● 주최 _칠곡군, 향사 박귀희 명창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 주관 _(사)한국전통연희단체총연합회경북지회

● 협찬 _유림국악기사




총감독 _김덕수,안숙선 / 기획·연출 _박정철 / 무대감독 _염준석 / 진행 _김정진 / 홍보 _김지현, 이영희 / 사진·영상 _천승요 / 음향·조명 _(사)전통문화진흥회

공연문의 _H.P 010-3548-5447(사무국장 : 박정철)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지구마불 세계여행2' 곽튜브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