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이 본 참여당
기사입력: 2011/12/05 [21:16]  최종편집: ⓒ 보도뉴스
처음처럼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민노ㆍ참여 통합진보정당 창당 일단락>(종합)
하나된 통합진보정당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와 민노당 이정희 대표 등 통합진보정당 대표들이 4일 서울시 마포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참여당 임시 전국당원대회에서 통합투표결과를 발표하기 전 손을 잡고 지지자의 환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통합연대 노회찬 공동대표, 민노당 이정희 대표,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 통합연대 심상정 공동대표, 국민참여당 이재정 전 대표. 2011. 12. 4
srbaek@yna.co.kr

참여당 내부 승인 절차 마무리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 민주노동당과 국민참여당, 통합연대가 참여하는 통합진보정당이 창당 작업을 마무리하고 닻을 올린다.

   지난 1월 통합논의를 시작해 우여곡절을 겪은 지 10개월 만이다. 민주당과 혁신과통합 등의 야권통합도 순조롭게 마무리될 경우 분열돼 있던 야권은 사실상 민주진영과 진보진영으로 재편돼 총선 정국을 맞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여당은 4일 전대를 열어 통합에 대한 내부 승인 받아 참여 절차에 종지부를 찍었다. 앞서 통합연대와 민노당은 지난달 말 통합을 의결한 바 있다.

   참여당은 이날까지 통합 승인 여부를 묻는 온ㆍ오프라인 투표를 진행한 결과, 주권당원 8천763명 가운데 77.2%인 6천765명이 투표해 89.3%(6천43명)의 찬성률로 통합을 승인받았다.

   참여당 유시민 대표는 전대에서 "진보 통합은 매우 뜻 깊은 결단"이라며 "국민과 눈높이에 맞춰 다수 국민의 소망을 기꺼이 자기의 것으로 껴안는, 국민 누구나 두려움 없이 참여할 수 있는 개방적인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또 "통합진보정당 안에서는 철학과 이념의 차이보다 문화와 관성적 행동양식의 차이가 더 큰 위험요소가 될 것"이라면서도 "참여당과 민노당, 통합연대 당원들이 서로 조금씩 다른 점을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두터운 믿음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전대 결과에 따라 통합진보정당 당사자들은 예정대로 5일 오전 10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3자 간 수임기구 합동회의를 열어 통합을 결의한다.

   또 수임기구 합동회의에서는 당명과 당헌을 정한 뒤 선관위 등록 절차를 밟는다.

   곧바로 정책 개발 및 비전 제시, 대국민 홍보 등을 벌이면서 13일부터는 국회의원 예비후보 등록을 받는 등 총선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다.

   여기에다 광역시도당별 창당대회를 거쳐 내년 1월 15일에는 대규모 중앙당 창당대회를 개최하는 등 세몰이에 나선다.

   통합진보정당의 당명은 통합진보당, 진보정의당, 진보노동당 등의 3개 후보를 놓고 당원전수조사(50%) 및 국민여론조사(50%)를 통해 결정된다.

   앞으로 통합진보정당이 민주당 주도의 통합정당과 대통합이나 선거 연대를 추진할지 초미의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통합정당은 여야 경합지역에서의 승리와 통합진보정당은 원내교섭단체 구성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의 필요성에는 이견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다만 대통합 추진 과정에서 양측간 감정의 앙금이 남아있고 4월 총선까지 시간이 촉박한데다, 선출될 통합정당 지도부의 면면에 따라 협력의 형태가 달라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lkbin@yna.co.kr
(끝)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히어로는 아닙니다만' 장기용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