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즐거운 애니스터디] 2013 수능 대비, 과목이 많은 사회탐구 영역은 어떻게 준비할까?
기사입력: 2011/12/05 [18:37]  최종편집: ⓒ 보도뉴스
육동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탐구영역은 과목이 많은 만큼 학습해야 할 양도 많다. 그러나 수험생들은 사회탐구영역을 단순 암기 과목으로 생각하여 여름방학에 몰아서 하는 경향이 크다. 그러나 이런 방법으로는 고득점을 얻기 힘들다. 사람의 기억력과 학습 능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가장 효과적인 학습 전략으로 2013 수능을 대비해 보자. 

사회탐구영역을 학습할 때 먼저 해야 하고, 중요한 것은 시험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다.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것은 자신이 적성이다. 적성에 맞는 과목이 재미있고 학습 효과도 좋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성격이 비슷한 과목을 고르는 것이다. 사회탐구는 총 11개 과목이지만 크게 3가지 계열로 구분이 가능하다. 가급적 같은 계열의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개념이 중복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세 번째로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다. 내신과 수능을 한 번에 대비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각 계열 별 사회탐구영역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수능/내신 인터넷 강의 사이트 애니스터디(www.anystudy.co.kr)에서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사회탐구영역 계열별 핵심 학습법을 알아보자.

▲ 애니스터디 장춘열 강사
역사 계열의 핵심은 사건과 흐름이다. –  장춘열 선생님

역사 계열은 국사, 근현대사, 세계사의 3과목으로 되어 있다. 역사는 학습량이 많지만 교과서를 기본으로 하여 시대별 사건과 흐름을 정리해 두면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공통적으로 교과서의 목차를 중심으로 하여 큰 흐름을 묶어 공통된 개념을 정리하고 반복 학습을 통해 지엽적인 내용까지 꼼꼼히 살펴보는 방법으로 학습한다면, 역사계열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국사 – 서울대를 목표로 한다면 반드시 국사를 학습해야 한다. 국사 교과서를 정독하고, 수능 기출문제를 통해 주로 출제되는 유형을 파악한다. 근현대사와 관련된 통합문제도 지속적으로 출제되고 있다.

근현대사 – 인문과 사건을 중심으로 출제 유형을 익힌다.

세계사 – 출제 범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의 중요성이 가장 크다. 자주 출제되는 부분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는 것이 효과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애니스터디 김진욱 강사
지리 계열의 핵심은 통계, 도표, 수치 해석이다. – 김진욱 선생님

지리 계열의 경우 지역의 위치, 환경, 지역을 대표하는 구체적인 정보를 활용해야 하는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다. 각 지역의 특성을 나타내는 통계, 도표, 수치의 해석 능력이 꼭 필요하다. 교과서의 이해와 다양한 문제/지문을 접하며 꾸준히 연습해야 한다.

한국지리 – 지역의 위치뿐 아니라 해당 지역의 인문, 사회, 문화, 산업 등의 여러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교과서에 실린 자료를 꼼꼼히 비교하면서 분석한다.

경제지리 – 경제와 지리의 개념을 함께 학습해야 하므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개념과 자료를 철저히 정리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입지론, 운송비 구조에서 고난도 문제가 많이 집중된다.

세계지리 – 세계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단원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 애니스터디 반주원 강사 
윤리/일반사회의 핵심은 기본 개념과 사례의 연결이다. – 반주원 선생님

윤리 – 사상사의 학습이 전체의 80%를 차지한다. 각 사상에 대한 기본 개념에 충실해야 하며, 이 때 각 사상의 흐름과 상호 영향 관계를 통해 사상이 가지는 의미, 핵심 주장을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

사회문화 – 기본 개념의 학습을 통해 출제 유형을 시험 전에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 자료 분석 역시 중요하다.

경제 – 각종 경제 지표를 이용한 자료 분석형 문제가 주로 출제되므로 용어에 대한 개념정리가 필수이다.

정치 – 사례 중심으로 문제가 출제되므로,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시사적 사례들을 개념과 연결 짓는 학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외에도 교과서에 실린 판례들은 필수적으로 학습하고 넘어간다. 선거파트에서 출제되는 자료해석과 문제 부분에 대해

법과사회 – 민법/공법의 주요 개념과 사례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사회탐구영역의 모든 과목을 철저히 공부할 수는 없다.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현명하게 시간을 투자하는 효율적인 학습법이다. 그러나 각 과목의 특성을 자세히 알지 못하면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자신에게 맞는 과목을 찾기 힘들다. 애니스터디의 홈페이지(www.anystudy.co.kr)의 학습전략 코너는 학생들의 이런 고민을 해결해준다. 2013 수능을 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전문가들이 말하는 각 영역별 학습법에 대해 확인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전략을 세우는 데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사반장 1958' 이제훈 캐릭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