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울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 공진중 폐교부지에 지역과 학교를 잇는 환경교육 거점시설 조성, 2024년 개관 예정
환경부‧서울시와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기사입력: 2021/08/18 [17:16]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서울 강서구에 소재한 공진중학교 폐교부지를 활용하여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을 향한 학교의변화와 삶의 전환”을 이끌기 위하여 2024년 개관을 목표로 『(가칭)에코스쿨(생태전환교육파크)』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과환경부(장관 한정애) 그리고 서울시청(시장 오세훈)은 에코스쿨(생태전환교육파크) 조성의 행‧재정적 협력과 기후‧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8월 18일(수요일)에 서울시교육청에서 개최한다.

 

이번 사업은 환경부, 서울시와 함께 협력하여 총사업비 242억원(환경부 70%, 서울시 20%, 교육청 10%)을 들여 기존 폐교시설을 제로에너지건축(ZEB) 등 환경친화적 리모델링을 통해 새활용하고, 탄소저감 숲, 빗물이용-생태연못 등 생태감수성 함양을 위한 다채로운 실외 공간으로 조성한다. 폐교부지에서 학생과 시민을 위한 새로운개념의 교육·문화·휴식 공간으로 재탄생하는 도심형 학교이전적지의효과적 활용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 학생들의 환경학습권 보장과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환경교육 종합지원을 위해 △생태전환학교, 숲속학교, 탄소중립학교 실현을 위한 컨설팅,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지원 △양질의 통합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한다.

 

에코스쿨에서는 △생태환경공간, 노작공간, 멀티스튜디오, 신재생에너지 설비 등을 활용한 직접 교육 △다양한 환경 주제를 기반으로 한 범교과 환경교육 프로그램 보급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지원 △생태환경문화 확산을 위한 대외 협력 △탄소중립을 향한 학교 변화와 삶의 전환을 위한 연구개발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아울러 서진학교 개교 이후 추진 중인 주민‧청소년문화시설(강서도서관 가양분관)과 연계하여 학교와 마을이 상생하고공유하는 교육문화플랫폼 구축을 구상하고 있으며, 특히 지역의 2개학교 폐교로 인해 고충을 겪은 지역주민을 위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열린 공간”으로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졸업' 정려원X위하준, 마침내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