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주시
[경주시] 경주시 건축허가과,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 처리로 시민들 큰 호응
- 민선7기 주낙영 시장 공약사항으로 신설된 경주시 건축허가과, 단 1회 방문으로 신속한 민원 처리 가능해져 시민 편의 높여
- 개별 인허가 일괄 처리하는 ‘복합민원협의체’ 운영 등 노력의 결과
기사입력: 2021/10/21 [16:58]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민선7기 주낙영 시장 공약사항으로 지난해 1월 건축허가업무를 전담하기 위해 신설된 경주시 건축허가과가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 서비스로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전에 건축허가를 받으려면 민원인이 관련 여러 부서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지만, 건축허가과 신설 이후 단 1회 방문으로 신속한 민원 처리가 이뤄지고 있어 민원인의 편의가 크게 높아졌다.

 

수치로 보면 지난 2019년에는 건축허가 민원처리기간 단축률이 20%였지만, 건축허가과 신설 후 지난해 32%, 올해는 9월말까지 34%를 나타내 처리기간이 확연히 줄어들고 있다.

 

이는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 처리를 위해 ‘복합민원협의체’를 상시 운영하는 등 노력의 결과이다.

 

협의체를 통해 건축허가와 연계된 농지전용, 산지전용, 건축개발행위허가 등 개별 인허가를 일괄 처리함으로써 민원 처리기간을 단축시키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경주시는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의 원스톱 민원행정 우수기관 전국 평가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종순 경주시 건축허가과장은 “민원처리기간 단축은 물론 민원서류 간소화와 친절한 응대, 지역 건축사회 및 토목업체 등과의 지속적인 교류로 업무처리를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시민 편의를 더욱 증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처음 농지팀·산지팀·건축1,2팀 등 4개팀으로 출발한 건축허가과는 올해 1월 건축개발행위팀을 추가 보강하고 더욱 편리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배우 이상윤, 다채롭게 물들인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