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안산시
[안산시] 안산시, ‘2021년 대한민국 도시대상’2년 연속 특별상 수상
2020년 녹색도시 분야 특별상에 이어 2년 연속 수상 쾌거
도시사회·도시경제·도시환경·지원체계 등 전 분야에서 우수평가
윤화섭 안산시장“지속가능하고 균형 있는 발전위해 최선 다할 것”
기사입력: 2021/10/21 [17:21]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21일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1년 대한민국 도시대상’ 종합평가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녹색도시 분야 특별상 수상에 이어 2년 연속 거둔 성과로, 민선7기 들어 추진한 각종 사업들이 평가항목 전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이러한 영광을 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의 삶의 질 향상과 특성화된 도시 발전을 위해, 2000년부터 매년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도시행정 전반을 평가해 ‘대한민국 도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도시대상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국토연구원 등 학계, 연구기관, 실무단체의 도시·환경·경제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도시사회·도시경제·도시환경·지원체계 4개 부문 78개 지표에 대한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실사를 통해 수상도시를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현장실사 대신 발표평가로 진행됐다.

 

안산시는 평가단으로부터 “민선7기에 추진한 다양한 사업을 평가한 결과, 모든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아 특별상을 수상했다”는 평을 받았다.

 

평가단은 도시사회 부문에서 ▲65세 이상 어르신 무상교통 지원 ▲도심 순환버스 도입 ▲상호문화도시 지정 ▲건강보건정책 및 질병예방 프로그램 증가 노력 등을 높이 평가했으며, 도시경제 부문에서는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지원 ▲임신부 100원 행복택시 ▲청년활동협의체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혁신파크 도시첨단산업단지 등을 우수하다고 평을 내렸다.

 

또 도시환경 부문에서는 ▲수소도시 구축 ▲대부도 신재생에너지 산업특구 지정 ▲폐기물 무료나눔 플랫폼 ▲생활밀착 종합수리센터 운영 ▲카카오 바이크 도입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고, 지원체계 부문은 ▲도리섬 상점가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안산시협치협의회 운영 ▲시민과 함께하는 정책미팅 ▲동장주민추천제 등이 도시경쟁력을 높였다고 인정받았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시민들의 열띤지지 덕분에 2년 연속 도시대상 수상 지자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하고 균형 있는 도시발전과 주민의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위해 모든 분야에 걸쳐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태희, '메리메리크리스마스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