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전남도] 전남도 국수산맥 국제바둑대회 9일 개막
-세계 1위 신진서 등 일본․중국․대만 등 최정상급 기사 대거 참가-
기사입력: 2021/12/07 [16:48]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전라남도는 한국, 일본, 중국, 대만의 정상급 프로 바둑기사가 대거 참여하는 제7회 국수산맥 국제바둑대회가 9일부터 4일간 영암군민회관, 신안 엘도라도리조트에서 열린다.

 

국수산맥 국제바둑대회는 전남이 배출한 김인, 조훈현, 이세돌로 이어지는 한국바둑 국수(國手)의 명성을 기리고, 전 세계에 바둑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만든 대회로 올해 7회째다.

 

한국기원이 주최하고 전라남도와 전남교육청, 영암군, 신안군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에는 국내외 프로와 아마추어, 청소년이 참가해 기량을 겨룬다.

 

세계 프로 최강전에 신진서, 박정환, 최정과 중국 판팅위, 일본 야마시타게이고, 대만 왕위안쥔 등 각 나라를 대표하는 16명의 기사가 참가한다.

 

국내 프로대회에는 이창석 등 16명의 예선 통과자가 참가하고, 이와 별도로 국제아마추어 대회와 청소년 바둑대회에 5천여 명이 온라인으로 참가한다.

 

한국바둑은 1989년 조훈현 9단의 응씨배 우승 이후 이창호 9단의 등장으로 정점에 달했다. 2012년까지 이세돌 9단의 활약으로 한국과 중국이 균형을 유지했으나 2013년부터 중국 기사들에게 밀려 세계대회에 우승자를 배출하지 못하는 등 침체를 겪었다.

 

최근 박정환 9단, 신진서 9단, 신민준 9단이 농심신라면배, 삼성화재배, LG배, 춘란배 등에서 우승함으로써 한국바둑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이번 대회가 한국바둑의 부흥을 알리는 신호가 될 것인지 전 세계 바둑팬의 관심을 끌고 있다.

 

김영록 도지사는 9일 개막식에서 “바둑은 청소년이 집중력·사고력·판단력·창의력 증진 등 두뇌 계발과 학습 능력 향상, 침착성 등을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특히 바둑의 이치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배워야 하는 삶의 이치와 상통하는 측면이 많아 자라나는 청소년이 교양과목으로 배울 것을 적극 권유하고 싶다”고 제안할 예정이다.

 

한국기원은 ‘국수산맥 온라인 바둑대축제’를 진행해 프로기사와 함께하는 바둑팬 참여 이벤트, 바둑퀴즈 등 SNS 이벤트, 전남도 주요 관광지 및 특산물 홍보, 프로기사가 들려주는 바둑이야기, 국수산맥 프로대회 온라인 중계, 국수산맥배 명국 소개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 혼자 산다' 코드 쿤스트, '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