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청솔마을복지공동체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제2회 마을리더양성교육’ 실시
기사입력: 2014/12/23 [09:33]  최종편집: ⓒ 보도뉴스
박효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마을리더양성교육이 진행 중이다.
▲     © 마을리더양성교육이 진행중이다.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에 위치한 청솔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월도)에서는마을공동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주민역량을 강화하여 주민참여를 넘어 주민주도의 마을공동체를 조성하고자 2014년 12월 1일(월), 3일(수) 양일간 마을리더양성교육을 실시하였다.


작년에 이어 2회째 진행하는 마을리더양성교육은 한국주민운동정보교육원 한재량 강사에게 ‘주민 마을 공동체, 어르신 주민공동체의 사례’라는 주제를 가지고 4회기 교육이 실시됐으며, 지역주민 20여명이 참여하여 교육과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마을리더양성교육을 통해 민주적인 의사결정 방법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으며, 마을리더로써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강화시킬 수 있었다. 또한 마을주민의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였고, 마을주민의 공동체의식을 강화시켜 더불어 살아가는 마을공동체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다.


교육에 참여한 박○종은 ‘우리 마을에 많은 문제들이 있지만 정작 나서서 해결하려는 사람이 없다. 모두 나 몰라라 하는 모습을 보면 답답함을 느꼈다. 이렇게 마을리더양성교육을 받으니 마을을 위해 어떻게 일해야 할지 알 수 있게 되었다. 마을주민이 힘을 합쳐 주민간의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하였다.


주민조직사업 담당자이 이우창 팀장은 ‘청솔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는 터전인 마을이 그저 ‘거주하는 곳’이 아니라 이웃이 우리의 삶의 든든한 안전망이 되는 마을공동체가 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본 복지관에서 청솔마을복지공동체 ‘다양한마을’ 진행하고 있으니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하였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청솔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장윤주 ‘눈물의 여왕’, 톡톡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