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성남시
지역개방도서관의 모델 성남장안초등학교 I LOVE♥도서관
전국 도서관대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다.
기사입력: 2015/10/23 [17:29]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병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남시 분당구 분당동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는 성남장안초등학교 I LOVE♥도서관이 ‘2015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매년 실시되는 전국도서관 운영평가는 도서관 운영과 관련한 종합적인 평가로 운영의 효율성과 질적 성장 제고를 위해 국내 모든 도서관을 공공, 학교, 병영, 교도소, 전문 등 5개 분야로 나눠 실시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성남장안초등학교 I LOVE♥도서관은 성남시 최초로 운영되고 있는 지역사회 개방형 학교도서관으로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문화의 발전과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여 지역교육센터의 역할을 수행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글로벌교육을 위한 국제도서코너 개설, On-Off라인 영어독서를 위한 영어도서관 운영, 성인을 위한 북카페 운영, 학부모 재능기부로 운영하는 그림책 읽어주기 수업 등 다른 학교도서관과 차별화된 다양하고 개성 있는 운영방법도 눈길을 끈다.

 

성남장안초등학교 I LOVE♥도서관은 오전・오후, 오후・저녁을 담당하는 2명의 사서와 각각 운영, 연구, 영어독서를 담당하는 3개의 학부모 지원팀이 함께 운영한다. 특히 학부모 지원팀에는 졸업한 학부모도 다수 속해 있어 지역개방도서관이 마을 교육공동체운영 방식으로 운영되는 고리가 되어주고 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 5일 지역주민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성남장안초등학교 I LOVE♥도서관은 성남시청과 성남교육청과 MOU체결을 통해 3억 5천만원을 지원 받아 2014년 2월 25일 개관하였다. 전체 회원가입자수는 1836명이며 이 중 30.5%가 지역주민 가입자인데, 지역주민 가입자의 경우 토요일 이용률, 영어도서 이용률이 높은 편이다.

 

분당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성남장안초등학교 I LOVE♥도서관 이용 문의는 ☎031-701-7579로 하면 된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사반장 1958' 이제훈 캐릭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