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독자기고] 가을철 안구건조증 올바르게 예방하자!
기사입력: 2015/11/03 [15:05]  최종편집: ⓒ 보도뉴스
박형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여수소방서 화학119구조대 소방사 김현빈     © 박형철


높고 푸른 하늘 가을 답지 않게 미세먼지가 심각하다. 그래서 그런지 종종 눈이 건조하고 시려서 충혈도 잦고 침침해져 눈이 따갑기까지 한다. 건조한 가을철 안구건조증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건조한 가을철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장시간 컴퓨터를 보아야 하는 현대인들의 환경과 건조한 날씨때문에 발생하기 쉽다. 안구에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눈물은 눈의 깜빡임으로 먼지를 씻어내고 외부로부터 옮는 균을 제거하면서 각막에 영양을 운반해주는데 현대인들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게 된다. 눈 깜빡임은 눈동자가 마르지 않도록 하는데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면서 눈이 건조하게 된다

 

 흔히 발생하는 안구건조증 증상으로는 눈이 충혈되어 시리고 침침해지는데 눈이 침침하다는 것은 눈물막이 불안정하여 생기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눈에 이물질이 들어있는듯한 느낌이 들어 눈이 아프고 시력이 저하된 듯한 느낌이 듭니다. 또한 쉽게 피로해진 눈에 눈곱이 자주 끼고 눈꺼풀이 무거워 지기도하다. 이런 증상이 하나라도 3일이상 지속된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현대인의 흔한 증상인 안구건조증,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건조한 가을철 안구건조증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선 눈에 충분한 수분 유지를 위해 하루에 물 8~10컵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tv를 볼때 눈의 층이 잘 작용할 수 있도록 눈을 자주 깜빡이거나 눈을 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안구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책이나 스마트폰 위치를 눈보다 약간 아래쪽에 둠으로서 눈꺼풀 틈새를 작게 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실내 온도를 18도 정도로 유지하고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60% 정도로 맞춰주면 눈물의 증발을 막을 수 있다.

 

 건조한 가을철 안구건조증 증상과 예방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자.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 C 오메가 3 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당근, 토마토, 오이, 호박, 블루베리 등이 있다. 특히 당근은 비타민A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야맹증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이상 건조한 가을철 안구건조증 증상과 예방에 대해 알아보았고 눈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여수소방서 화학119구조대 소방사 김현빈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졸업' 정려원X위하준의 ‘과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