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의정부시
[의정부시] 치매안심센터 ‘헤아림 가족교실’ 수료식 개최
기사입력: 2023/05/04 [14:13]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 치매안심센터는 각 권역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실에서 ‘헤아림 치매가족 교실’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헤아림 치매가족 교실은 치매환자 가족 및 보호자의 치매환자 돌봄에 대한 이해와 돌봄 역량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중앙치매센터가 개발한 교재 및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웃음치료 및 원예치료 등 힐링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4월 총 8회에 걸쳐, 4개소(흥선․호원․신곡․송산) 치매안심센터에서 운영됐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 치매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돌봄기술이 향상됐다는 긍정적 답변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또한 치매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 만큼 치매환자와의 관계가 이전보다 좋아졌으며 다음에도 가족교실 참여를 희망한다고 응답했다.

 

의정부시 치매안심센터는 헤아림 치매가족교실 이외에도, 치매가족이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자조 모임 ‘청춘다방’을 운영하고 있다.

 

청춘다방은 시간적 여유가 없는 치매가족도 참여할 수 있도록 SNS 비대면 운영도 병행하고 있다. 또 보건복지부 치매상담콜센터 소속 자조모임 전담상담사를 배정, 치매 가족이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 및 보호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해당 권역 치매안심센터에 유선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

 

치매안심센터(흥선권역 031-870-6166, 호원권역 031-870-6124, 신곡권역 031-870-6181, 송산권역 031-870-6202)는 치매친화적 지역 환경 조성과 치매환자 및 가족의 부담 경감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추진할 예정이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히어로는 아닙니다만' 장기용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