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여성이 행복한 서울, 도시 구석구석으로 확산
- 서울시, 올해 신규 발굴 여행프로젝트 30개 사업 중 4개 우수사업 선정
기사입력: 2009/05/13 [16:23]  최종편집: ⓒ 보도뉴스
보도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서울시는 5월 11일 오후 3시 20분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3층 대회의실에서 여행 프로젝트 추진상황 및 신규사업 발표회 ‘여성행복 키움마당’을 개최했다.

□ 오세훈 서울시장과 관계공무원, 여행 동반자, 여행포럼, 여성단체 등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발표회에서는, 2년 여간의 여행 프로젝트 추진상황을 보고하고 올해 새로 발굴한 30개 신규사업중 4개 우수사업을 선보이고 시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발표된 우수 신규사업을 살펴보면,

   ○ 여성 생애주기별 건강관리를 위한 통합형 의료서비를 제공하는「여성건강증진타운 건립」추진

    : 사업부서에서 실무차원으로 검토중이며 확정된 사업이 아님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스템 up-grade」를 통해 지역여건에 맞는 위생적이고 다양한 음식물쓰레기 배출시스템 도입

   ○ 자연생태하천과 여성친화적인 시설이 조화를 이루는「여행 water park」조성

   ○ 여성이 지하철내 보행시 각종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는「지하철 여성보행환경 개선」사업이다.


사  업  명

사   업   내   용

여성건강

증진타운

건    립

 

(여성가족정책관)

○ 여성의 생애주기별 질환 예방 및 대상자별 건강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통합형 의료서비스 제공

  - 여성건강검진센터 : 유방암, 자궁암, 골다공증, 우울증 등

  - 여성건강문화체험관 : 금연, 절주, 비만 등 체험 프로그램

  - 여성행복지원센터 : 여성 생애주기별 건강상담 및 지원

  - 젠더건강연구소 : 정신보건센터, 보건정책연구소 등 운영

음식물쓰레기

처리 시스템

up-grade

 

(맑은환경본부)

○ 지역여건에 맞는 위생적인 다양한 음식물쓰레기 배출시스템 도입

  - 주방용 오물분쇄기(디스포저) 보급기반 조성

    ․ 시범사업 공동주택 : 2개 단지 477세대

    ․ 서울시 주방용오물분쇄기 시범사업 승인(환경부) : ’08.10

  - 가정․소규모 사업장 감량기기(건조․소멸기) 보급 확대

    ․ 가정용 감량기기 보급 시범사업 : ’09년 5,500세대 추진

여 행

water park

 

(물관리국)

○ 자연생태 하천과 여성친화적 시설이 조화를 이루는 하천 조성

  - ’09 여행 하천 시범사업 추진 : 당현천

  - ’10년까지 13개 조성 : 당현, 홍제, 우이, 고덕, 목동, 도봉, 성북, 정릉, 세곡, 목감, 방학, 대동, 탄천

  - 주요내용 : 유모차 보관대, 수유실, 경사형 진입로, 안전맨홀, 조도 향상, cctv 설치 등

지하철 여성

보행환경 개선

 

(도시철도공사)

○ 지하철 내 여성의 안전사고 예방 및 편리한 보행환경 조성

  - 배수로 트렌치 개선

    ․ 도시철도 5~8호선 148역 6,000개소

  - 외부출입구 계단 논슬립 설치

    ․ 37개역 (출입구 다중이용 우선 추진)

  - 시선차단용 가림막 설치 등
 
□ 아울러 행사에서 발표하지 않은 우수사업을 모아 미발표 우수사례로 함께 소개하였다.

  ○ 임산부 선호식품 및 필수 섭취식품의 중금속 안전성 검사 및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통한 임산부 먹을거리의 안전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임산부 안심 먹을거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향후 임산부 보호시설과 친환경 농산물 생산업체 및 우수식품 제조·가공업소와 생산자 계약체결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패션기술교육을 통한 안정적 생활정착을 지원하고, 이주여성을 위한 자활공간터를 설치·운영하는 한편 다문화 가정 임산부 및 신생아를 위한 아리수를 공급하는 등 이주여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도 펼쳐나간다.

  ○ 여성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교실을 운영하여 자동차 정비 및 관리요령, 응급상황 대처요령 등의 교육과 자동차 정비실습을 통해 여성운전자의 안전운행과 경제적인 자동차 관리를 돕고자 한다.

  ○ 시내버스 운행습관 개선 및 심야시간대 여성안심 귀가를 위한 임시정류소를 운영 등으로 여성과 노약자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여행버스’도 선보인다.

  ○ 또한 희망플러스 통장사업 주말금융교육에 참여하는 저소득 취업모 자녀들을 위한 꿈나무 놀이방을 운영하여 보육·학습·문화 등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통해 취업모의 교육욕구 충족 및 실질적 자활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 이외에도 폭력피해 여성장애인을 위한 단기 보호시설을 설치․운영하여 토털 맞춤형 보호서비스를 실시하고, 여성이 행복한 꽃가게 운영 등 여성 사회적 기업의 우수모형 개발, 여성들의 낯선 검침원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한 안심검침서비스도 실시한다.

□ 이에 앞서 지난 4월 29일 서울시는 여행 프로젝트 그 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여행 프로젝트를 서울 전역 구석구석으로 확산시켜 ‘여성이 행복한 서울’을 보다 구체화시키기 위한「여행 프로젝트 현장 가시화 plan」을 발표한 바 있다.

□ 서울시는 여성시민들이 도시 일상생활에서 체감도가 높은 9개의 여행 대표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여행 시설 가이드라인 개발 및 인증으로 시민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여행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서울 여성들의 니즈를 조사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한 신규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 혼자 산다' 전현무X박나래X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