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2017년 변경되는 의료실비보험(실손의료보험), 올해 가기전에 비교 필요해
매년 불리해지는 의료실비보험, 내년 달라지는 점은?
기사입력: 2016/12/27 [12:44]  최종편집: ⓒ 보도뉴스
한지우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내년 의료실비보험(실손의료보험) 위험률 조정으로 보험료 변경

 

▲ 의료실비보험 내년 보험료 인상률은?     © 한지우 기자


2017년 1월부터 의료실비보험의 위험률 조정으로 인해 보험료가 변경된다는 소식에 업계 및 실손보험 가입예정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또한 내년 3월 이후부터는 실손의료실비보험 비급여진료항목 중 MRI, 도수치료 등이 특약으로 분리되며, 종합형(특약형) 의료실비가 판매 종료되어 단독실손보험만 가입 가능한 것으로 예상된다.

실손보험 미가입자라면 변경 전후의 의료실비보험 보장내용 및 보험료를 비교해볼 것을 추천한다.

2016년 보험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6명이 의료실비보험(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할 정도로 이미 절반 이상이 실손보험으로 병원비 대비를 하고 있다.

의료실비보험이란 가입 후 보험료를 납입하면, 가입한 한도 내에서 실제 발생한 병원비를 돌려받을 수 있어 날로 늘어가는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다.

만약, 의료실비보험 가입을 예정에 두고 있다면 먼저 가지고 있는 보험부터 확인해보아야 한다. 실손의료보험은 실제 발생한 의료비를 한도로 보상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여러 보험사의 실손보험을 가입한다고 해도 한도 내에서 보험금을 나누어 받게 된다.즉, 보장받는 보험금은 동일한데 보험료만 두 배로 내게 되는 것이니 가입 전 반드시 중복가입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의료실비보험은 작은 질병이나 약제비 등도 보장하므로 수령 빈도가 높은데, 외모개선 목적의 성형수술비, 간병비, 진단서 발급비용, 구급차이동비용 등은 약관상 보상하지 않는 사항에 해당하니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내년 변경되는 보장내용과 보험료를 미리 확인하면 좀더 유리하게 가입할 수 있는데, 현재 생명보험•손해보험에서 판매중인 실비보험 상품이 다양해 비교가 쉽지 않다. 이럴 땐 가입자가 직접 여러 보험사 상품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는 실비보험비교사이트(www.insvalley.com/news/happyon.jsp)를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의료실비보험 보장내용과 보험료를 실시간으로 확인해볼 수 있으며, 요즘 민감한 개인정보유출에 대비해 가장 간소한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만 가지고도 모든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어 인기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의료실비보험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수사반장 1958' 이제훈 캐릭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