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부산시,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퇴로확보와 재출발을 응원합니다.
폐업자산 물물교환방식으로 소상공인 재창업 지원
기사입력: 2017/04/13 [08:19]  최종편집: ⓒ 보도뉴스
정민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부산시는 (재)부산경제진흥원, (사)한국소점포경영지원협회 그리고 대형 재활용기업인 ㈜리마켓과 손을 잡고 ‘바터 트레이딩 시스템(Barter trading system)’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바터 트레이딩(Barter trading)은 돈을 주고받지 않고 물물교환하는 방식인 바터(Barter)의 개념을 가져와 재창업 실정에 맞게 바꾼 것으로 폐업 후 재창업을 위해 폐업자산을 거래하거나 교환 또는 재활용하는 사업이다.

 

이 시스템은 폐업을 원하는 업체에서 재활용업체로 폐업자산의 수거·매입·교환을 요청하면 자산의 공정한 가치 평가 후 이를 현금 또는 전용 포인트카드에 포인트로 전환해 주고, 재창업시 이를 활용해 구매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참여 업체에게는 오천원 상당의 기본 포인트와 함께 폐업자산의 매입과 교환시 추가로 4~10%의 포인트를 제공하고 제품의 무료배송과 새제품 구매시에는 추가할인도 제공하여 재창업을 돕는다. 단, 바터거래시에는 리마켓과 사전상담이 필요하다.

 

서병수 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시행되는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 부경대학교 용당캠퍼스에서 문을 연 행복재생창업센터에서 맡는다. 자세한 참여 문의는 행복재생창업센터(853-6762) 또는 재활용업체 ㈜리마켓 부산점(1566-0868)으로 하면 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일자리 안전망 구축 방안의 하나로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시행되는 이 사업은 위기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퇴로를 확보하고 재창업 비율을 높여 부산시 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놀면 뭐하니?’ 러블리즈, ‘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