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고양시
고양시, 장애인 복지 증진 위해 ‘한걸음 더’
지난 15일 ‘장애인복지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기사입력: 2017/09/18 [08:53]  최종편집: ⓒ 보도뉴스
최찬욱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고양시, 장애인 복지 증진 위해 ‘한걸음 더’


고양시(시장 최성)와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김경주)은 지난 15일 일산동구청 다목적실에서 고양시장애인복지위원회 위원 및 활동제공 보조기관 관계자, 관계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고양시 장애인복지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고양시 장애인복지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조사 연구’와 활동제공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고양시 장애인복지 조사연구’ 등 2건의 시 장애인복지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보고와 질의답변으로 진행됐다.

 

먼저 정종화 삼육대학교 교수가 책임연구원을 맡은 ‘고양시 장애인복지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조사 연구’는 ‘내가 만드는 장애인 복지정책’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난 4월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6개월간 고양시 장애인기관 및 단체 대표자 심층인터뷰, 4차에 걸친 장애 유형별 당사자 50인 토론회 및 정책세미나 등 장애당사자들과 시의 장애인 복지정책을 함께 점검하고 장애인복지 중장기 발전계획 추진 방향을 논의한바 있다.

 

이번 최종연구회에서는 앞서 진행된 연구를 바탕으로 고양시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장애인복지 정책분석 및 시가 나아가야할 장애인 복지 중장기 발전계획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한편 이동석 숭실대학교 교수가 책임연구원을 맡은 ‘고양시 장애인복지 조사 연구’는 시 장애인복지의 큰 축을 차지하고 있는 활동지원서비스의 효과성 있는 정책방안을 마련하고자 진행됐으며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의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 및 미이용자 387명을 대상으로 방문면접을 실시했으며 서비스 이용 개선방안 및 미이용 사유 등에 대한 분석,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연구용역의 결과를 토대로 고양시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한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과 보다 효과적인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크래시’ 이민기-곽선영-허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