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안면비대칭,턱관절 수술없이 치료할수 있을까?
-턱관절보호, 교합을 맞추는 것이 치료의 핵심
기사입력: 2010/06/18 [18:13]  최종편집: ⓒ 보도뉴스
박재상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내추럴치과  안면비대칭 치료 전후 x-ray
 
 
 
 
 
 
 
 
 
 
 
 
 
 
 
최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성형수술을 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얼굴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양악수술을 받고 있는 환자들이 늘고 있는데 과거에는 주걱턱으로 인해 수술 받는 환자들이 대부분이었다면 최근 안면비대칭으로 인한 수술을 받는 환자가 늘고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을 받은 많은 환자들이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고 최근 한 시사프로그램에서 그 문제를 다루기도 했다.


그럼, 안면비대칭은 양악수술을 받아야지만 개선될 수 있는 것일까? 안면비대칭의 원인을 살펴본 다면 쉽게 답을 얻을 수 있다.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현대인들의 식습관으로 악 골이 점점 작아지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치아를 악무는 악습관등으로 인해 교합고경(코에서 턱 끝까지의 길이)이 짧아지게 된다. 이런 경우에 아래턱이 한쪽으로만 치우쳐 지게 되면서 턱 관절 머리가 위쪽 측 두골을 압박하게 되면 측 두골도 위쪽으로 밀리면서 안면비대칭이 시작된다(좌측사진). 그래서 대부분의 안면비대칭 환자들은 입을 벌릴 시 턱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나쁜 자세가 결합되면 안면비대칭이 더욱 악화된다. 안면비대칭 환자는 턱 관절에 문제가 있는 환자들이 대부분인데 x-ray 사진을 보면 한쪽이 닳아 낮아져 좌우 턱 관절 머리의 길이가 다른 경우가 많이 있다. 


간단히 집에서 하는 자가진단법은, 윗니 앞니 중심선과 아래 앞니 중심선이 맞는지 거울을 보고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원인을 알게 되면 치료의 원리도 알 수 있게 된다. 압박 받은 턱 관절로 인하여 밀려 올라간 측 두골이 내려올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어 수술이 아닌 자연스러운 측 두골의 움직임으로 좋은 위치로 턱 관절을 유도를 시켜주는 것이다. 상단 우측에 있는 사진은 치료를 시작한지 한 달이경과한 환자의 사진으로 확연한 변화를 볼 수 있다.


즉, 안면비대칭 치료의 핵심은 심미적인 부분을 고려해 턱 관절을 보호하고, 위 아래 치아의 맞물림 즉, 교합을 맞추어 주는 기능적인 회복을 유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양악수술은 의료진이 선택할 수 있는 최후의 치료법이다. (단 선천적 기형이나 유 소년기의 비대칭이 성장 후 고정화된 경우 또는 외상으로 인한 안면 비대칭의 경우는 수술 케이스 이다.)


부평
내추럴 치과 이을재 원장은 “수술을 하지 않고 안면비대칭을 치료하는 경우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인체가 변화되는 부분을 충분히 적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시간이기도 하다. 우리 몸은 자연치유력을 가지고 있다. 이를 이용해야 부작용이 적고 안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도움말: 내추럴치과 이을재원장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놀면 뭐하니?’ 러블리즈, ‘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