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화순군
[화순군] 화순군, 알맞은 비료 사용 토양검정부터 시작하세요
기사입력: 2022/03/04 [16:30]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최첨단 분석 장비를 이용한 토양검정 모습     ©화순군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경작지 토양을 정밀 분석하고 맞춤 영농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토양검정을 시행한다.

 

화순군 농업기술센터는 토양검정으로 농가·작물별 시비 처방서를 발급해 과학 영농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토양검정은 작물을 생산하는 토양의 산도(pH), 유기물(OM), 유효인산, 치환성양이온, 규산, 석회소요량 등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검정을 통한 정확한 양의 비료 사용으로 작물의 균형 있는 생육과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토양검정 의뢰는 화순 지역 농업인이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작물 재배 전 검정을 원하는 논·밭의 흙(이하 시료 토양)을 채취해 화순군농업기술센터에 토양검정을 의뢰하면 된다.

 
시료 토양을 채취할 때는 토양 표면에 있는 이물질을 걷어내고 작토층(15cm) 깊이까지 골고루 채취해야 한다. 필지별로 5~10곳 정도 채취지점을 선정해 균일하게 채취하고, 채취한 시료 토양을 혼합해 500g 정도 시료 봉투에 담아 검정을 의뢰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과학 영농으로 정확한 토양 정보를 제공하겠다”며 “효율적 토양 관리로 농작물의 균형 있는 생육과 농가 소득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화순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작물팀(061-379-5416)에 문의하면 된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 혼자 산다' 구성환, 김밥계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