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청송군
[청송군] 국내 최고 생태관광도시로 도약
산소카페 청송정원 하류 생태계 복원사업 착수설명회 개최
기사입력: 2022/09/27 [16:36]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지난 9월27일 청송군청에서 임하댐 송강 생태계 복원사업 착수설명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착수설명회는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시행중인 송강 생태계 복원사업 현황설명과 사업에 대한 청송군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임하댐 송강 생태계 복원사업은 파천면 송강리 293번지 일대(임하댐송강지구 홍수터)에관광객을 위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생태관광 공간을조성하는 사업이다.

 

‘댐 홍수터’는 집중호우로 수위가 높아질 때 상류지역에 물을 저장하기위한 토지이지만 조성지역은 물에 잠기는 횟수가 적어 하천부지로서 생태적 가치가 높은 토지이다.

 

청송군은 이전부터 홍수터의 생태적 가치를 인지하여 이를 활용할 수있는 방안 등을 모색해왔으며, 청송군에서는 “수자원공사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하여 2022년도 생태복원사업 예산 18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이루었으며, 2023년도에도 잔여사업비 확보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댐 저수구역의 생물종 분석을 통해 보전가치가 높은 붉은점모시나비, 원앙 등 법정보호종과 먹이사슬의 중·하위 생태적 지위를 가지는 잠재·단기목표종의 복합서식지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난해 개장한 ‘산소카페 청송정원’과 연계한 넘나들이 생태학습장, 힐링 탐방길 및 댐수위 변화에 따른 단계별생태습지, 생물다양성습지 등을 조성하여 관광객을 맞이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임하댐 홍수터가 생태습지로 복원될 경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관광객 유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지역 랜드마크로 떠오른 ‘산소카페 청송정원’과 연계한 이번 생태계 복원사업이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도록 한국수자원공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할 것”이라며, “생태계 복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끝내 청송정원을 방문하는 분들께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사반장 1958' 이제훈 캐릭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