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강원도
[강원도] 강원지역 가을철 모기 매개 감염병 주의 ! 일본뇌염바이러스 및 말라리아 원충 검출
기사입력: 2022/09/29 [15:38]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강원도 내에서 채집한 모기에서 일본뇌염바이러스와 말라리아 원충이 확인되어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가을철, 모기 매개 감염병에 주의가 요구된다.

 

강원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일본뇌염 및 말라리아 예측사업을 도내 8개 지역11개 지점에서 실시하여 모기 분포 및밀도변화와 병원체 감염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모기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감시사업 결과, 흰줄숲모기에서 일본뇌염바이러스가 검출되었고. 얼룩날개모기에서 말라리아 원충이 확인되었다.

 

일본뇌염바이러스가 검출된 흰줄숲모기는 일본뇌염을옮기는 주요 매개종은 아니지만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얼룩날개모기는 말라리아를 매개하는 주요 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강원도의경우 휴전선 접경지역의 모기에서 원충 감염이 확인되고 있다

 

일본뇌염은 감염되면 치명적인 급성 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이중 약 30%가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예방백신이 있으므로 아동과 고위험군은 예방을 위한 접종이 필요하다.

 

말라리아는 인체 감염이 가능한 말라리아 원충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감염 시오한, 두통, 복통 등과 함께 고열을 동반하며, 북한 접경지역(인천,경기, 강원북부) 주민과 군인에게서 주로 발생하고 있다.

 

최근5년간(2017~2021)모기매개 감염병의 발생 경향을 살펴보면 일본뇌염은 가을철에 높은 발생을 보이고, 말라리아는 주로 여름철에 많은 환자 발생을 보였으나 가을철에도 지속적인 매개모기 활동이 관찰되고 있고, 도내에서 채집된 모기에서일본뇌염바이러스와 말라리아 원충이 확인되어 모기매개 감염병에 대한 주의가 더욱 요구된다.

 

이순원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모기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모기에 물리지않는 것이 특히 중요하므로 야외활동 시 긴 옷 착용과 기피제 처리 등 개인 보호와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놀면 뭐하니?’ 러블리즈, ‘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