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긍정적 훈육을 통한 자녀마음 이해하기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기사입력: 2014/09/26 [18:04]  최종편집: ⓒ 보도뉴스
윤영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중동초등학교(교장 김진복)에서는 9월 26일(금)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굿네이버스 부모교육을 실시하였다. 굿네이버스 인문자 강사는 자녀의 양육태도 유형을 허용적, 권위주의적, 민주적 양육태도로 나누고 나는 어떤 부모인지 스스로 점검해 보게 하였다. 그리고 내 자녀는 순종적이거나 느리거나 자유분방하거나 어떤 성질을 갖고 있는지 생각해 보고 나와 자녀를 바로 아는 것이 자녀교육의 기본이 된다고 강조하였다. 학부모들은 자신들의 태도를 돌이켜보며 깊게 공감하는 반응이었다.


◦ 부모와 자녀의 기질과 태도유형을 알아본 후에는 유형에 맞는 알맞은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법을 소개하였다. 자녀와 대화를 할 때에는 ‘너’를 중심으로 하는 유메세지가 아닌 ‘나’의 감정을 위주로 하는 아이메세지로 대화하는 것이 자녀의 감정을 상하지 않고 내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대화방식임을 알려 주기도 하였다. 부정적인 질타가 아닌 긍적적으로 자녀의 마음을 이해해주는 훈육방식이야말로 자녀와의 대화를 단절시키지 않고,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름길임을 알 수 있었다.


◦ 강의가 끝나고 4-5 조OO학부모는 “나 자신의 훈육 방법을 반성하는 시간이 되어 좋았다.”고 하였고, 2-5 송OO 학부모는 “부모로서 잘 교육하는지 갈피를 잡기 어려웠는데 잘 하고 있다는 말을 들어 안심이었다.”고 하였다.


◦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들은 많은 문제 상황에 부딪치기도 하고 궁금한 점이 많다. 학교에서는 학부모들의 이러한 상황에 알맞은 부모교육 기회를 앞으로도 많이 마련하여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졸업' 정려원X위하준의 ‘과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