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산시
경산소방서, 필로티 건축물 화재예방대책 추진
기사입력: 2023/01/04 [16:44]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힐링스파중산 필로티 점검 사진     

 

경산소방서(서장 정윤재)는 새해 각종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1월 말까지 관내 필로티 건축물의 화재 예방과 대응을 위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필로티 구조는 지상 1층에 기둥과 내력벽 등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체 외의 외벽이나 설비 등을 설치하지 않은 개방된 구조의 건축물로 주차장, 쓰레기 분리수거장, 경비실, 창고 등으로 사용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많이 선호하는 구조다.

 

하지만 주차장 천장과 외벽의 경우 아직도 가연성 외장재로 마감된 건물이 남아있어 자칫 전기나 기계 등 원인으로 화재발생 시 화염 및 연기가 외장재를 타고상층부로 이동하여 짧은 시간 내 건물 전체가 다량의 열기와 연기에 휩싸여 신속한 대피가 어렵다.

 

특히 대부분 1층에는 스프링클러조차 설치되지 않고 건축물 내부 출입문이 방화문이 아닌 곳이 많아 급속한 연소 확대를 막기 어려운 실정이다.

 

지난해 4월 김천 용두동, 5월 포항 죽도동 등의 필로티 건축물에서 부주의와 미상의 원인으로 화재가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등 관계인 및 거주자의 화재예방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때다.

 

경산소방서는 관내 필로티 구조 건축물 6개소를 방문해 관계자와 입주민 대상 화재예방 점검을 추진한다. 주요내용은 ▲1층 주차장 반자 내부에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 ▲옥상 출입문 개방 권고 ▲반자 내 전기열선 설치 시 규격 제품 사용 및 전문업체 시공 안내 ▲주차장 내부에 가연물 등 적치, 화기취급 행위 금지 안내 ▲피난계단․통로 확보, 장애물 적치 금지,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 안내▲주차장 흡연, 쓰레기 소각, 용접, 불티로 인한 화재위험 홍보 등이다.

 

정윤재 서장은 “평소 관계자가 정기적으로 소방시설을 유지·관리하고 노후 전선이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며 담배꽁초 등 불씨를 완전히 제거한 후 버려야 한다.”라며, “소방서는 화재 발생을 대비해 대상별 특성에 맞는 적절한 화재진압 및 피난 여견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 혼자 산다' 코드 쿤스트, '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