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임실군
[임실군] 옥정호 환경친화적 관광지 속도전
옥정호 친환경 활용계획 수립용역 보고회 개최, 전북연구원 중간보고회 의견 수렴
옥정호 순환도로 개설 등 섬진강 르네상스 완성 현안 사업 논의 활발
기사입력: 2023/03/30 [12:46]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임실군이 천만 관광 시대를 열 핵심 거점 관광지인 옥정호를 환경친화적 관광지로 만들어가는 데 속도를 내고 있다.

 

군은 지난 29일‘섬진강댐 및 주변 지역 친환경 활용계획 수립용역’중간보고회를 갖고, 옥정호 친환경 활용계획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옥정호 친환경 활용계획은 지난해 4월부터 전북연구원을 통해 용역을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번 보고회는 심민 군수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본구상 및 활용구역(안)에 대한 보고와 논의가 이뤄졌다.

 

섬진강댐은 지난 1965년 전국 최초 다목적댐으로 건설되었으나 댐 건설 이후 아직까지 제대로 된 순환도로도 개설되지 않아 그동안 지역주민은 물론, 탐방객들의 고충이 많았다.

 

그러나 국민권익위원회의 재조정으로 지난 2015년 임실군 수역을 비롯한 옥정호 상수원보호구역이 일부 해제되면서 그동안 소외되었던 지역발전의 전환기가 도래하고 환경친화적 개발의 적지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댐 및 주변 지역 친환경 보전 및 활용에 관한 특별법’을 활용한 지역 주도 균형발전, 지방소멸 대응, 탄소중립 실현 등 국정과제를 비롯한 섬진강댐 주변 지역의 친환경 활용 방안에 대한 모색을 해나가고 있다.

 

댐 및 주변 지역 친환경 보전 및 활용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댐 주변 지역과 관련된 자치단체의 장은 댐 친환경 활용계획을 수립하여 환경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사업 시행을 해야 한다.

 

특히 옥정호 붕어섬을 잇는 출렁다리에 지난해 임시 개통 당시 50여만명이 다녀가고, 올해 3월 1일 정식 개장한 이후 평일과 주말 할 것 없이 옥정호 붕어섬의 빼어난 자연경관을 보기 위해 수많은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옥정호 출렁다리 경관조명 등 시설 보강을 거쳐 올 3월 1일 정식 개장하여 이제 천만 관광 시대를 본격 준비해 가고 있다.

 

이를 위해 부족한 관광객 주차 문제와 먹거리를 해결하기 위해 옛 운암면 소재지의 군유지에 4천여평의 대규모 주차장과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군에서 직접 임실한우 전문점을 건립하는 한편 로컬푸드 및 카페 등 특화음식점 단지를 조성, 관광객들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관광지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심 민 군수는“옥정호의 친환경적 개발과 전국적인 관광 명소화의 교두보가 마련되도록 참신한 사업 발굴 및 환경부 설득 논리를 개발하는 등 용역 추진에 최선을 다해달라”며“특히, 옥정호 권역 친환경관광개발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옥정호 순환도로 개설, 옥정호 자라섬연결 인도교 건립, 농업용수 확보 방안 등 주요 현안 사업을 검토해 줄 것”을 주문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 혼자 산다' 코드 쿤스트, '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