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여드름은 불치병? 몸 속 장기부터 제대로 살펴라
기사입력: 2011/02/24 [11:25]  최종편집: ⓒ 보도뉴스
이상백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여드름은 흔히 불치병으로 불릴 만큼 완치가 어렵고 재발이 잦은 질환이다. 그래서인지 매번 새로운 치료법들이 개발되고 있고 여드름치료에 대한 민간요법만도 수 백 가지다. 피부고민으로 활성화된 카페나 다른 여타의 커뮤니티에서도 단연 여드름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다.
▲ 하늘체한의원 대학로점 권오상 원장     ©이상백 기자
이러한 시류 속에서 여드름치료전문 하늘체한의원 대학로점 권오상 원장은 “여드름을 치료할 때는 피부 표면만을 치료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더불어 “우리 몸 내부에서 피부 트러블이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내 치료해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만성 여드름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도 호전이 없을 시에는 자신의 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먼저 살펴야 한다. 여드름이 발생하는 데는 여러 가지의 원인이 있는데 우선, 각질이 두꺼워지면서 모공을 막게 되거나 호르몬에 자극 받은 피지선에 의해서 피지분비가 과다해지면 여드름이 발생한다. 하지만 피부 구조적으로 이러한 문제가 생긴 것 역시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바로 체내 오장육부의 불균형 때문이다.

1) 간
간의 기운이 손상되면 주로 간열이 발생하는데, 이 간열이 기혈 흐름을 방해하면서 상열감을 일으키게 된다. 이 상열감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과다하게 하여 피지선을 자극시키고 피지 배출을 촉진하게 된다. 그로 인해서 여드름이 점점 더 발생하도록 만들거나 또한 이미 생성되어 있는 여드름들을 자극시켜 염증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는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간이 그 기능을 잃게 되면 원래 깨끗했던 피부에 여드름이 생기게 함은 물론이고, 이미 있었던 여드름들도 더욱 악화될 수도 있다. 건강한 간을 위해서는 스스로 화를 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고 과로는 금물이다.

2) 심장
심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 심장에 열이 발생하는 “심화”가 발생한다. 심장은 인체의 상부에 위치한 장부이기 때문에, 심화는 얼굴에 상열감을 일으키는 주범이 된다. 또한, 심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불안하고, 초조해질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 불면증상이 오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장기적으로 피부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3) 비장
비장은 소화기능과 관계 있는데 생각이 너무 많으면 비장의 기운이 정체되어 소화력이 떨어지게된다. 소화기관의 기능이 약해질 경우 에너지 흡수량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 때 피부에 영양공급을 해줄 수 있는 에너지량 또한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여드름 발생은 전반적으로 피부에 영양공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았을 때 빈번하게 되므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4) 폐
폐는 피부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폐의 기능이 정상적이면 피부가 건강하고 윤택해지지만, 기능이 허약하면 피부의 기능도 떨어지게 되어 각종 피부트러블이나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폐와 관련된 질환인 비염, 천식, 기관지염, 만성기침, 축농증 등으로 오랫동안 고생한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해져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폐는 직접적으로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폐의 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폐에 열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반드시 폐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되돌려주는 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

5) 신장
신장은 해부학적으로는 소변을 만들어 내거나 몸 안의 독소를 정화시켜주는 역할이 주된 기능이지만, 한의학적으로는 더 큰 의미가 있다. 한의학에서는 사람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기운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신장의 기운을 먼저 살펴보게 된다. 신장의 기운이 약한 사람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발이 차가운 경우가 많은데 여성의 경우에는 이럴 경우 자궁에 영향을 주어서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등의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 유독 턱이나 목 주변에 여드름이 많이 난다면 신장에 이상이 없는 지 살펴봐야 한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지구마불 세계여행2' 곽튜브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