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원금곡초등학교 찾아가는 학생 자전거 안전교육 실시
맞춤형 자전거 교육
기사입력: 2017/06/19 [13:14]  최종편집: ⓒ 보도뉴스
전명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1768일 목요일 수원 금곡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자전거 문화 사회적 협동조합>에서 맡아 실시하였으며 나침반 안전교육의 일환으로, 자전거 이용을 많이 하는 4학년 학생들이 자전거 이용 시 반드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과 자전거를 올바르게 타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자전거 교통사고 예방 및 안전문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는데 활동 목적을 두어 진행하였다.

 

우선, 자전거 안전교육 이론 수업을 통하여 자전거의 역사, 자전거 이용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자전거 안전장비 소개, 자전거 사고 사례, 자전거 사고 예방교육 등의 이론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이어 자전거 안전교육 실습에 들어갔다.

 

실습에 들어가 헬멧 착용 및 헬멧 착용의 중요성, 자전거 안전표지판 설명(자전거 전용도로, 도보 및 횡단보도, 과속방지, 자전거 주의 표지판 등), 자전거 이용이 미숙한 학생들 대상으로 폐달 없는 두 발 자전거 연습 등 이 이루어졌다.

 

활동 결과 자전거를 탈 때 보호 장비를 꼭 하고 타야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고 교통 표지판에는 자전거 안전 표지판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것을 지켜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고 학생들은 소감을 말하였다. 또한, 자전거를 타는 것을 좋아하지만 평소에 자전거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점을 반성했고, 횡단보도나 자전거랑 보행자가 같이 다니는 길, 과속방지턱에서 안전하게 타야겠다고 다짐하기도 하였다.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는 방법을 직접 타보면서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고 입을 모았다.

 

활동이 끝나고 학생들은 앞으로 우리가 자전거 안전을 위해 해야 할 일 가운데 평소에도 배운 내용대로 자전거를 바르고 안전하게 이용하기, 친구들과 경주하듯 자전거를 타지 않기, 자전거 수신호 생활화하기, 자전거 수시 점검, 자전거 보호 장비 구비 및 착용 생활화를 약속하였다.

 

▲ 올바른 자전거 타기 교육을 받고있는 금곡초 학생들     © 전명옥

 

▲ 횡단보도 교육을 열심히 듣고있는 학생들     © 전명옥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원금곡초, 자전거교육 관련기사목록

'먹보형2' 김준현-문세윤&정혁-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