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연금보험가입 9월이 지나기 전에 서둘러라"
기사입력: 2009/09/06 [01:04]  최종편집: ⓒ 보도뉴스
주서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0월부터 보험료 산출의 기준이 되는 경험생명표가 변경될 예정 입니다.
보험개발원에서 3년마다 만드는 보험 가입자의 사망.질병 통계를 경험생명표라 하는데 이를 근거로 보험상품의 보험료를 결정하는 것 입니다.
경험생명표에 따라 10월 부터 연금보험료와 질병보험료가 인상 될 예정 입니다.
우리나라 국민 평균수명이 84세 정도로 늘어나고 의료 기술이 발달하여 보험료 지급이 많아지면서 연금보험료가 약 10% 정도 인상 될 것으로 추정 됩니다.
반면 늘어난 수명으로 사망률이 낮아져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은 약  5% 안팎으로 인하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들은 기왕 연금보험에 가입 할거면 좀 더 서둘러서 10월 이전에 가입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연금보험 특성상 보험료 액수가 크고 장기간 불입하기 때문에 이번 인상에 대한 영향이 아주 크기 때문 입니다.
오는 10월 부터 경험생명표가 적용되면 연금지급액은 줄어들고 같은 액수의 연금를 받기 위해서는 이전 보다 더 많은 돈을 내야하기 때문에 손해가 만만치 않게 될 것 입니다.
그렇다면 객관적인 관점에서 연금은 어떻게 가입 하는 것이 현명한 것이고 가입시 주의할 점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보험 가입시 알아야 할 객관적 사항 7가지
 
 
1.연금가입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세제적격상품인 연금저축으로
▲ © http://bestone.vfm.kr

-일반연금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다. 그러므로 세제적격인지를 먼저 알아보고 가입해야 소득공제를 연 300만원 까지 받을 수있다.

2.복리이자가 높은 것으로 가입
-현재 시중에 연금상품은 연복리 4%~5.2% 까지 다양한 상품이 있다. 연 복리가0.1%만 차이가 나도 몇십년 후에는 엄청난 금액의 차이가 나므로 반드시 연복리를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하다.

3.연금가입은 소득의 20% 이내로
-통계조사에 따르면 노후를 대비한 저축은 현 소득의 20% 이내가 적당한 걸로 나왔다. 20%가 넘을 경우 생활비 등에 부담이 되어 중도에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러므로 너무많은 금액을 가입 할 필요는 없다.

4.중도해지를 생각 한다면 납입중지를 통해 납입을 연기 할 수도 있다.
-연금저축 같은 경우 혜택이 많은 대신 중도 해지할 시 패널티 또한 만만치 않다. 5년 미만에 해지 시 해지가산세 2.2% 와 기타소득세 22%(10년내 해지 시)를 환수 당한다. 그러므로 중도 해지 할 경우 납입유예를 통해 3년이나 2년 동안 납입 중지를 한 후 다시 납입을 하면 된다. 무턱대고 해지를 한다면 손해가 만만치 않다.
 
5.유배당 상품인지 무배당 상품인지 파악
-유배당 상품인 경우 지난 15년간 납입을 한 경우 납입보험금 대비 약 5% 정도의 배당금을 수령한것으로 나왔다. 기왕이면 무배당 상품보다는 유배당 상품을 추천한다.
 
6.지급 준비율이 높은 보험회사를 선택
-연금도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5000만원 까지 보호를 받는다. 수령액이 5000만원이 넘을 경우도 많으므로 기왕이면 지급준비율이 높고 탄탄한 회사를 선택 하는것이 좋겠다.
 
7.선택특약 선택 시 소득공제 년 100만원 추가공제
-일반적으로 연금저축이 소득공제 300만원 까지만 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선택특약을 넣으면 100만원을 추가적으로 더 공제 받는다.
 
그렇다면 연금저축상품은 어떤것을 가입 하는것이 좋은가?
최근 lig손해보험에서 출시한 행복연금저축보험을 추천할 만 하다.
년복리 5.2%(보험사중 최고복리)에 724%의 수익률,유배당 상품이므로 배당금도 약 5% 받을 수있고, 소득공제를 통해 연 50만원 정도 세금환급도 받을 수 있으며 예금자보험법에 의해 예금도 보호받을 수 있으므로 현재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연금저축보험중에 최고라고 할 수 있다.

lig손해보험 행복연금저축보험 수익률 예시
-35만원씩 10년 납입 후 65세부터 90세까지 25년간 월 100만원씩연금수령 (년복리 5.2%,수익률 724%)
 
기사자료제공: lig손해보험 (lig행복연금보험 다이렉트센터: http://bestone.lig-direct.kr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신랑수업’ 김동완♥서윤아
주간베스트 TOP10